한국미술사학회
HOME > 게시판 > 공지사항
로그인 해주세요~
 
 


관리자     <강좌미술사> 논문 심사 규정, 연구윤리규정(개정) 2019/12/10
    학술지_발행규정(19.12.10개정).pdf (173.3 KB)    Download : 4

Ⅲ. 논문심사위원 규정

1. 논문의 심사를 의뢰받은 위원은 투고논문의 필자를 밝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, 분명하게 그 필자가 ①본인소속 대학의 제자, ②학위논문 지도교수, ③동일 대학, 동일 학과·기관의 동료, ④친인척임이 인지되면 이 사실을 심사위원회에 밝히고 심사를 기피해야 한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사를 진행한 사실이 밝혀진 경우는 연구윤리위원회를 개최하여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었는지의 여부를 심사하고,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는 3년간 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없고, 논문심사를 의뢰받을 수 없다.  

(중략)

제3장 연구윤리

제5조 (연구자의 책임) 논문투고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윤리를 지켜야 한다.
   1. 현재 진행 중인 발굴자료나 보고서 간행중의 자료를 발굴자, 혹은 발간자의 허락없이 인용해서는 안 된다. 본 학회는 이와 같은 경우 투고자에게 게재동의서 등을 요구할 수 있다.(타 연구자가 무단인용한 자료에 대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재인용한 경우는 수정권고의 대상이 될 수 있다.)
   2. 기존에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유물을 소재로 논문을 투고한 경우, 유물의 소장자 등과 사전에 협의를 거치지 않고 논문을 통해 자료를 공개해서는 안 된다. 본 학회는 이와 같은 경우 투고자에게 게재 동의서 등을 요구할 수 있다.
   3. 논문에 게재된 도판이 직접 촬영한 것이 아닌 경우,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.
   4. 재인용한 자료는 재인용했음을 명시하여야 한다.
   5. 논문이 게재된 이후라고 하더라도, 연구자는 자신이 게재한 논문에 대하여 연구내용 및 행정사항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, 학회 및 회원의 질의 및 요청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.
   6. 투고자는 연구의 논지를 확립하기 위하여 타인의 연구내용에서 전체의 의도는 무시한 채 일부만 발췌하여 임의적으로 내용을 해석하여 인용해서는 안 된다.
   7. 투고자의 논문이 연구비를 지원받아 작성된 것일 경우, 그 지원내용을 논문에서 밝혀야 한다.
   8. 기존 연구자에 대한 비판은 연구내용 내에서만 이루어져야하며, 연구 외적인 내용에 대한 불필요한 비판이나 정확한 근거가 없는 비판은 수정권고의 대상이 될 수 있다.
   9. 참고문헌 등을 명시하여 인용된 견해임을 밝힌다고 하더라도, 본문 내에서 마치 투고자의 의견인 것처럼 기술하는 것은 수정권고의 대상이며, 그것이 의도적인 것이 인지되는 경우는 게재불가판정을 받을 수 있다.
   10. 인용된 문헌이 투고자의 논의전개에서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됨에도 불구하고 논문심사자가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없는 문헌일 경우, 혹은 영어·중국어·일본어 이외의 언어로 된 것이어서 적절한 인용여부를 판단하기 지극히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, 심사자는 심사위원회를 통하여 관련 인용자료의 제출·번역 등을 요구할 수 있다.
   11. 연구 논문에는 연구자의 소속, 직위를 정확하게 밝혀 연구의 신뢰성을 제고하도록 한다.

2019년 12월 10일 일부개정

한국불교미술사학회
사단법인 한국미술사연구소





     
    제55회 (사)한국미술사연구소 박물관대학 미술사 강좌 연기 안내 관리자  
    제 46회 (사)한국미술사연구소 학술대회-실크로드 학술조사 30주년 기념 골굴석굴과 실크로드 석굴 학술대회 관리자  
Copyright 1999-2020 Zeroboard / skin by Ropeman